서울시에 에너지제로 주택단지 생긴다

서울시에 에너지제로 주택단지 생긴다

445
Share

house01

화석연료를 사용하지 않고도 난방과 냉방, 온수, 조명, 환기 등 필수 에너지를 확보할 수 있는 제로에너지주택 단지가 서울시 노원구에 최초로 건설된다.

에너지 제로 단지는 에너지사용을 최소화하여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국민 주거비 부담을 완화하는 ‘녹색 주거복지’ 측면을 고려, 국민임대주택으로 노원구에서 공급·관리한다.

실증단지 구축 공사비 360억 원 등 총 442억 원(정부출연금 180억 원)이 투입되어 연면적 17,728㎡, 7층 아파트 3개동과 단독주택 등 총 121세대 규모로 건설되며, 2016년 하반기에 완공할 예정이다.

착공식에 맞추어 완공된 85㎡ 규모의 실험용 주택은 제로에너지 주택 홍보관으로 활용하고, 실증단지 완공 이후에는 에너지 자립체험 전시관으로 활용된다.

house02

실증단지는 패시브(Passive)공법과 액티브(Active) 기술을 사용하여 화석연료를 사용하지 않고도 난방, 냉방, 온수, 조명, 환기 등 필수 에너지를 확보할 수 있다.

이를 위해 패시브 기술인 고성능의 단열, 기밀, 창호 등의 자재와 열회수 환기장치 등을 사용해 에너지 소모량을 최소화한다.

액티브 기술인 태양광전지판, 지열히트펌프 등의 신재생에너지를 적용하여 제로(Zero) 에너지를 구현한다.

실증단지는 필수 에너지를 제로(Zero)화 하는 것으로, 각 세대가 사용하는 취사, 가전제품의 전기에너지와 단지 내의 주차장, 엘리베이터 등의 공용전기 부분의 비용은 입주자가 부담하여야 한다.

실증단지 입주자가 지불하는 에너지 비용은 일반적인 국민임대주택(59㎡ 기준)대비 70%이상 절감될 것으로 예측된다.

<라잌스>

Comments

comments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