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군가를 진심으로 위로하는 방법 10

누군가를 진심으로 위로하는 방법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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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하는 사람이 힘들어 할 때가 있죠. 그런데 위로를 하다보면 힘이 되기보다는 오히려 해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누군가를 위로한다는 건 생각보다 어려운 일이죠. 다음의 방법들은 연구를 통해 효과가 있다고 입증되었습니다. 다음의 방법으로 누군가를 위로해보세요.

 

 

1. 마음이 불안하면 이해력이 부족해져요.

일반적으로 불안할 때는 숨을 몇 번 깊게 들이 마시거나 여유를 가지면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쉬운 것이 아닙니다. 마음이 불안한 사람에게 곧 지나갈 거라든가 작은 일에 고민하지 말라고 말해주는 건 아무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불안한 사람들에겐 일상의 평범한 상황도 더 큰 일처럼 보이기 마련이니까요. 격려를 통해 응원을 보내주면서도 그 상황을 과소평가하면 안됩니다.

 

2. “진정해”같은 말은 하지 마세요.

불안한 사람에게 스트레스를 받지 말라는 식의 얘기를 하면 종종 역효과를 냅니다. 불안하지 않은 사람들에게 이런 말을 하면 효과가 있지만 불안한 사람은 다릅니다. 사랑하는 사람이 불안하다면 말보다는 행동으로 응원하세요. 주변을 조용하게 만들어 주어 마음의 안정을 찾을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이 불안한 사람에게는 더 좋은 방법입니다.

 

3. 부정적인 생각을 받아들일 수 있게 도와주세요.

불안한 사람에게 긍정적으로 생각하라고 말하고 싶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말은 전혀 위로가 되지 않습니다. 부정적인 생각을 차단하는 대신 이를 인정하고 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두려움에 맞서도록 도움을 주세요.

불안한 마음을 가진 사람에게 두려움을 일으키는 요소를 막아주는 게 최대한 좋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실 반대가 맞습니다. 인간은 두려움을 주는 대상을 피하는 “부정적 강화”로 불리는 행동을 합니다. 이런 행동은 부정적인 생각을 더욱 크게 만들 뿐입니다. 부정적인 감정을 경험할지라도 이들이 두려움에 맞서도록 도와주는 것이 장기적으로는 더 도움이 됩니다.

5. 강하게 얘기하지 마세요.

마음이 불안하면 사람들은 자신이 가진 두려움에 대해 얘기하고 싶어 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이 문제에 대해 굳이 얘기해도 좋다는 건 아닙니다. 불안한 사람들은 끊임없이 두려움에 대해 생각하지만, 다른 사람에게서 이 얘기를 듣게 되면 불안과 우려가 더 커집니다. 즐길 수 있는 다른 이야기를 하세요.

 

6. 혼자 두지 마세요.

흔히 마음이 불안한 사람들을 혼자 두고 여유를 갖도록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사람들과 같이 있어야 혼자 있을 때 하는 자신만의 생각들로부터 벗어날 수 있습니다. 커피를 같이 마시거나 영화를 같이 보면 이들의 불안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7. 평범한 사람처럼 대하세요.

마음이 불안한 사람들을 다르게 대하고, 이들의 말과 행동에 더 주의해야 한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이는 오히려 부정적인 효과를 냅니다. 다른 사람에 비해 특별하게 대한다는 걸 알아채고 스트레스만 높일 뿐입니다.

 

8. 개인의 탓으로 여기지 마세요.

마음이 불안한 사람들은 문제의 원인이 자신의 탓이라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걱정과 싸우고 있기 때문이죠. 상황을 공감해주려 노력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9. 연관짓지 마세요.

공감하되 무작정 연관지어서는 안 됩니다. 회사에서 받는 스트레스를 같은 것으로 단정짓고 얘기해서는 안 됩니다. 그들의 심각한 정신적 불안을 과소평가하는 것처럼 비춰질 수 있습니다.

 

10. 자신을 탓하지 마세요.

당신이 한 일이 마음이 불안한 사람에게 더 많은 불안을 일으켰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이런 마음을 갖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신을 탓하는 것은 당신 자신과 불안한 마음을 가진 사람 모두에게 더 큰 스트레스를 줍니다. 이들의 불안은 당신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깊이 뿌리 박혀 있습니다. 그러니 당신의 잘못이라고 자책하지 마세요.

<라잌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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