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속도를 높이는 7가지 방법

독서 속도를 높이는 7가지 방법

0 3526
Share

어렸을 때 ‘읽기’를 어떻게 배웠는지 기억하시나요? 아마 기억하지 못할 겁니다. 아기 때 읽기를 배웠던 방식은 어른의 읽기 방식과 큰 관계가 없습니다. 어린 시절에는 기초적인 단어와 문법 구조로 씨름했다면, 어른이 된 현재에는 짧은 시간에 많은 정보를 처리해야 하기 때문에 별로 도움이 되지 않죠.

빨리 읽는 방법, 속독은 어른으로써 개발해야 할 최고의 기술 중 하나입니다. 여기 독서 속도를 높이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1. 스캔하는 방식을 배우세요.

빨리 읽기 위해 가장 중요한 기술은 스캔입니다. 문장들 속의 정보를 외워야 한다는 강박관념 때문에 많은 어른들이 스캔을 어려워합니다. 읽기를 배울 때 문장의 모든 단어에 주의하라고 배웠습니다. 그러나 이 중 상당 부분은 불필요한 것들입니다. 어른들은 정보 중요성의 갭을 채울 수 있는 놀라운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2. 각 문단의 처음과 마지막 문장만 읽으면 됩니다.

미국에서 최고의 속독 전문가인 Abby Marks Beale에 따르면, 정보를 전달하는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상당히 진부한 공식을 사용합니다. 먼저 각 문단을 소개하는 주제 문장으로 시작하고, 이후에는 문단이 어떻게 쓰일 것이라는 아이디어를 줍니다. 이미 잘 알고 있는 주제를 일일이 모두 읽는 것은 시간을 낭비하는 것입니다.

 

3. 머리 속에 있는 목소리를 끄세요.

학교에서 읽기를 배울 때 갖게 되는 또 다른 습관은 글자를 소리내서 읽는 것입니다. 어른들도 어느 정도 이 습관을 아직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의 문제는 불필요한 시간을 소모한다는 점입니다. 우리는 단어를 말하는 것보다 빨리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 머릿속에 있는 목소리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한 블록의 단어를 통째로 읽는 겁니다. 한 글자 보다는 소리내기가 더 어렵죠.

 

4. 포인터를 사용하세요.

읽을 때 우리는 종종 같은 문장을 다시 반복해서 읽곤 합니다. 이는 제대로 집중을 못해서 생기는 일입니다. 때문에 읽기의 흐름을 놓치게 되죠. 이러한 시간 낭비는 펜 등을 포인터로 사용하면서 다시 같은 문장으로 돌아가는 것을 줄일 수 있습니다.

 

5. 읽을 동안 다른 건 하지 마세요.

귀가 심심하다는 이유로 음악이나 라디오를 켜놓은 채 책을 읽는 분들이 있을 텐데요. 하지만 최악의 읽기 습관이 바로 독서를 하면서 TV 시청이나 라디오 청취 등 다른 것을 함께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습관은 정신을 분산시키고 집중을 못하게 만듭니다. 빨리, 그리고 정확하게 읽기 위해서는 정신을 산만하게 하는 것들을 줄여야 합니다.

 

6. “부드러운 눈”을 이용하세요.

부드러운 눈이란 무엇을 의미할까요? 모든 단어를 다 읽기 위해 잔뜩 눈에 힘을 주지 말라는 뜻입니다. 정신 관련 전문가들에 따르면 비효율적으로 읽는 사람들은 각각의 단어에 집중한다고 합니다. 눈은 다섯 단어 길이 정도를 한 번에 볼 수 있는데 한 개의 단어에 집중하면 비효율적입니다. 읽을 때 얼굴 근육의 긴장을 풀고 눈에 힘을 빼면 더 많은 단어도 한 번에 볼 수 있다고 합니다.

 

7. 읽기 전에 글에 대해 미리 자문해 보세요.

이 기술은 선생님들이 읽기 이해력을 높이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또한 속독에도 유용합니다. 글을 읽기 전에 일련의 질문을 만들어서 이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빨리 읽는 방법입니다. 미리 자문을 하면 정보를 어느 정도 숙지한 상태이기 때문에 더 쉽고 빠르게 글을 읽을 수 있습니다.

<라잌스>

 

Comments

comments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