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에 대한 Q&A 5

잠에 대한 Q&A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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밤에 잘 자는 것은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아주 중요합니다. 하지만 이 사실에 대해 잘 알고 있으면서도 실천하지 못하는 사람이 대부분입니다. 그렇다면 잠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아볼까요? 일단 뇌에 도움을 줍니다. 밤에 잠을 푹 자면 두뇌가 더 많은 내용을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또 일을 더 잘할 수 있게 되며 스트레스도 덜 받습니다. 우울한 기분도 줄어듭니다. 밤에 잠을 잘 못 이루면 수면 부족이 심장병과 비만 등 다양한 질병을 불러오기 쉽습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잠에 대한 핵심 질문과 답변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Q> 얼마나 자야 할까요?

A> 대략적으로는 7시간에서 8시간 정도 자는 게 가장 좋습니다. 물론 4시간만 자고도 괜찮은 사람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것이 아님을 기억하세요. 4시간은 절대 표준이 아닙니다. 불행히도, 잃어버린 잠은 보충할 수 없습니다. 오늘 밤 한 시간의 잠을 잃게 되면 이는 사라지는 겁니다. 어떤 사람들은 주말이나 휴가 동안 잠을 몰아 자기도 하지만 잃어버린 잠을 보충해주지는 않습니다.

실제로 우리가 필요로 하는 잠의 양은 사람에 따라 달라집니다. 미국 국립보건원이 운영하는 심장, 폐, 혈액 연구원이 만든 리스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신생아: 하루 16-18시간

미취학 아동: 하루 11-12시간

취학 연령: 최소 하루 10시간

10대: 하루 9-10시간

성인 (노인 포함): 하루 7-8시간

 

요점: 하루에 7-8시간 잠을 자야 합니다. 수면 시간을 저장할 수 있는 수면 은행이란 것은 없습니다. 충분히 자지 않으면 보충할 수 없습니다.

 

Q> 침실 환경은 어떻게 꾸며야 하나요?

A> 침대의 존재 이유를 기억하세요. 침대는 수면과 친교를 위해 존재합니다. 영화를 보거나 책을 보거나 팝콘을 먹는 곳이 아닙니다. 실제로 침실은 오로지 잠을 잘 자기 위한 공간으로 구성되어야 합니다.

 

-어두움을 유지하세요. 빛을 차단하기 위해 커튼이나 빛 가리개를 이용하세요

-시원함을 유지하세요. 너무 덥지도 춥지도 않게 하고 다소 시원한 온도를 유지하세요

-조용함을 유지하세요. 침실에서 시끄러운 음악을 듣지 마세요. 들어야 한다면 잔잔한 음악을 들으세요

 

일상을 마치고 불을 껐으면 잠에 들기 위해 20분 정도 시간을 들이세요. 이 시간 동안 잠이 들지 않으면 양을 센다고 해도 달라지지 않습니다. 이때는 일어나 침대 밖으로 나오세요. 침대에서 책을 보거나 TV를 보지 마세요. 다시 잠이 온다고 느낄 때 다시 침대로 가세요.

 

요점: 자신의 침대를 오아시스라고 생각해야 합니다. 소음, 빛, 디바이스를 최소화하세요.

 

Q> 휴대폰이나 TV가 잠에 어떤 영향을 미치나요?

A> 전자기기의 화면은 수면을 방해합니다. 이것들은 침대 밖에 두세요. 이런 전자기기 화면에서 나오는 빛은 우리의 체내 리듬을 방해하고 낮과 밤에 대한 신체 인식 능력을 훼방합니다. TV, 아이패드, 전자책 리더기 등 이 모든 것들이 수면을 방해합니다.

 

요점: 잠에 방해가 되는 모든 것들을 침대 밖으로 치워버리세요. 침대에서 TV를 없애거나 휴대폰 충전을 하지 말고, 아이패드도 멀리 두세요.

 

Q> 잠을 잘 때 입는 옷도 중요한가요?

A> 잠잘 때 어떤 것을 입는지가 크게 중요하지는 않습니다. 중요한 것은 스스로 편안함을 느끼는 옷이어야 합니다. 낮에 무엇을 입을지 생각하는 것처럼 잠을 잘 자기 위해 편안한 것이 어떤 옷인지 생각해야 합니다.

요점: 아무거나 입고 잠을 자고 있다면 잠잘 때 무엇을 입을지 생각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자신을 표현할 수 있고, 자신은 물론 함께 자는 사람까지도 기분이 좋게 만들 수 있는 옷을 입으세요.

 

Q> 수면에 방해가 되는 음식이나 음료수가 있나요?

A> 카페인과 술은 수면에 가장 방해가 되는 것들입니다. 카페인은 흥분제로 잠자기 전에는 먹지 않아야 합니다. 연구원들은 1930년대 이후 오랜 연구를 통해 수면과 술의 관계에 대해 알아냈습니다. 술은 수면을 방해합니다. 진정제처럼 처음에는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종종 수면에 지장을 주고 다음날 졸게 만듭니다.

<라잌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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