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미분류

와인을 요리에 활용하는 방법 10가지

Posted on
와인을 요리에 활용하는 방법 10가지

와인은 개봉과 동시에 산화가 시작되기 때문에 한번 열면 3일 이내 모두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후에는 요리에 활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와인은 고대 로마 시대부터 고기에 특별한 향을 더하고 육질을 부드럽게 하기 위해 사용해 왔습니다. 와인에 있는 알코올과 타닌이 고기의 거친 맛을 가라앉히고 특별한 풍미를 더하기 때문입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요리에서 와인이 쓰여 왔습니다. 와인을 이용한 요리들과 와인을 요리에 활용하는 방법을 한번 알아볼까요?

 

1. 배 와인 조림과 뱅쇼

2282_l

배 와인 조림은 프랑스의 시큼하고 달콤한 디저트 음식입니다. 프랑스에서는 모든 할머니들이 배 와인 조림에 대해 각자의 요리법을 가지고 있다고 하네요.

만드는 방법은 재료들만 있으면 간단합니다. 껍질을 벗긴 배 6개, 레드와인 2병과 함께 각종 향신료(클로브 1티스푼, 계피 4조각, 오렌지 2개 분량의 오렌지 껍질, 신선한 타임 2줄기), 1/2컵의 오렌지 주스, 카다멈 10 봉우리, 설탕 1컵, 바닐라 엑기스 2스푼 등의 재료를 한꺼번에 넣고 중불로 끓입니다. 필요에 따라 물을 첨가해 배를 완전히 잠기도록 합니다.

배가 부드러워질 때까지 약 45분 정도 더 끓여줍니다. 과일을 꺼내고 남은 물은 1컵 혹은 1과1/2컵 정도 분량이 남을 때까지 조려서 시럽을 만들어 배 위에 끼얹어주면 됩니다.

추운 겨울에 끓여 마시는 뱅쇼도 있습니다. 와인에 오렌지, 라임류의 과일과 통후추, 계피를 넣고 1~2시간 정도 재운 다음 끓이면 되는데요. 감기에 좋아서 유럽에서는 겨울철에 자주 마신다고 합니다. 남은 와인을 가장 쉽게 소비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죠.

 

2. 딸기 와인 아이스크림

Roasted Strawberry Red Wine Popsicles

뜨거운 여름 과일을 통째로 얼린 아이스크림을 기억하나요? 와인도 과일주스처럼 쉽게 얼려 아이스크림으로 만들어 먹을 수 있답니다.

재료는 달콤한 레드 와인 1컵(240ml)과 딸기 450g, 정제된 설탕 2스푼, 발사믹 식초 1스푼(옵션) 등으로, 먼저 190도로 예열한 오븐에 1/4 크기로 자른 딸기와 발사믹 식초, 설탕을 넣고 20~25분간 구워줍니다. 딸기가 타지 않고 적당히 굳을 때까지 구운 다음 잘 식혀줍니다.

구운 딸기를 으깨어 레드와인에 넣고 부드러워질 때까지 잘 섞어준 뒤 틀에 넣어 4~6시간 정도 얼리면, 색다른 디저트를 즐길 수 있습니다.

 

3. 먹다 남은 와인은 얼음으로 만들기

3

보관만 적절히 하면 와인은 며칠 동안은 더 음식에 풍미를 더해줄 수 있습니다. 와인을 얼음틀에 넣고 얼리면 조금 더 오래 보관 가능합니다. 이렇게 얼린 와인은 와인이 필요한 음식에 활용하거나 칵테일에 활용해도 좋습니다.

버즈피드(BuzzFeed)의 제니퍼 샤퍼(Jennifer Schaffer)는 남은 와인을 버리지 말아야 할 이유를 25가지나 들었습니다.

 

4. 타닌이 풍부한 레드와인은 최고의 고기 소스

4

레드와인 속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타닌은 미세한 입자로 와인의 맛과 질감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소스에 레드와인을 추가하면 타닌은 고기의 단백질과 팬에 남아있는 기름으로 스며듭니다. 열을 가해 소스를 줄이면 타닌 비율이 올라가고 풍미가 더해집니다. 고기를 굽고 남아 있는 팬에 레드와인과 소금, 허브를 넣어 졸이면 간단하게 스테이크 소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5. 음식에 어울리는 와인향으로 풍미 높이기

5

와인은 음식에 향을 더해주고 전체 풍미를 높여줍니다. 다음 음식을 준비할 때 이점을 기억하세요. 프랑스 부르고뉴 지방이 원산지인 정통 최고급 적포도주를 만드는 피노 누아르(Pinot Noir) 품종은 버섯의 향을 떠올리게 하는데요. 버섯 요리에 이 와인을 첨가하면 훨씬 더 풍미를 높일 수 있습니다.

 

6. 와인을 잘 보관하기

22PAIR-superJumbo

아무리 비싼 와인이라도 코르크 마개를 하지 않고 놔두면 식초로 변합니다. 남겨진 와인은 요리에도 유용하기 때문에 와인의 마개를 막아서 잘 보관해야 합니다. 와인이 너무 오랫동안 산소와 접촉하여 산화되면 맛이 더 쓰기 시작하고 때로 악취가 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진공 코르크 마개를 통해 산소로부터 완벽 차단해줘야 하며, 와인 냉장고 등에 보관하면 더욱 좋습니다.

 

7. 건강을 생각하기

6

와인은 건강에 여러모로 좋습니다. 음식에 와인을 넣으면 와인을 너무 마셔 생길 수 있는 부작용 없이 건강하고 안전하게 효과적으로 와인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요리하는 동안 열을 가하게 되면 알코올이 날아가고 건강에 좋은 성분만 남기 때문입니다.

 

8. 산성도에 따른 음식 궁합 생각하기

7

메를로(Merlot) 같은 산성이 약한 와인의 미묘한 맛은 토마토를 주 원료로 하는 마리나라 소스와는 맞지 않습니다. 마리나라 소스에 들어 있는 토마토의 산성으로 인해 와인 맛을 못 느끼게 됩니다. 이럴 경우 키안티(Chianti) 같은 산성이 강한 와인이 더 좋은 선택입니다.

 

9. 고기의 육질을 부드럽게 하는 레드와인

8

소의 배 부위에 해당하는 플랭크 스테이크(Flank Steak) 같은 소고기는 보통 와인에 재우거나 고기를 구을 때 레드와인을 뿌려줍니다. 와인의 알코올이 고기의 기름기 있는 결합 조직을 분해해 주고 부드럽게 해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레드와인이 고기 특유의 누린내를 잡아주고 깊고 풍부하며 복잡미묘한 풍미를 더해줍니다.

 

10. 해산물 요리에는 화이트와인

10

샤르도네(Chardonnay)와 더불어 화이트 와인을 대표하는 품종인?쇼비뇽 블랑(Sauvignon Blanc)는 생선과 야채 음식을 보완하여 달콤한 감귤 맛을 더해줍니다. 특히 닭고기 등 흰살 육류와 해산물 요리에 좋습니다. 해산물을 삶거나 찔 때 화이트 와인을 첨가하면 비린내와 잡냄새를 잡는 것은 물론 살을 연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11. 디저트에는 샴페인 등 스파클링 와인

champagne-wine

샴페인을 포함한 스파클링 와인은 디저트를 만들 때 활용하면 좋습니다. 젤리나 과일절임 등을 만들 때 샴페인을 추가하면 향과 단맛을 배가시킨다고 하네요.

<라잌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