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건강에 좋은 5가지 음식

눈 건강에 좋은 5가지 음식

0 1054
Share

현대인의 눈은 혹사 당하고 있습니다. 초등학교 학생 중 안경을 쓰는 비율이 50%에 육박하고, 성인들은 라식, 라섹을 한 인구를 포함하면 훨씬 더 높은 수준입니다. 눈이 혹사 당할수록 신체도 무리가 옵니다. 신체와 두뇌의 스트레스 지수도 높아지죠.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만이 건강한 눈을 만들 수 있습니다. AREDS (나이와 관련된 시각 질병 연구)에 따르면 멀티 비타민이나 건강한 식사를 하면 시력이 약해지는 위험을 25% 가량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눈이 좋아지는 음식 5가지를 소개합니다.

 

1. 당근과 호박

카로티노이드(carotinoid)는 여러 과일과 야채에 있는 풍부한 영양분입니다. 당근, 호박, 고구마, 단고추, 칸탈루프, 말린 살구 등이 대표적입니다. 카로티노이드는 블루 라이트와 자외선이 일으키는 손상으로부터 황반을 보호하는 루테인(lutein)을 포함합니다.

미국검안협회(American Optometric Association)에 따르면 비록 공식적인 양이 정해져 있지는 않지만 매일 10mg의 루테인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이 같은 채소는 너무 오래 익히면 카로티노이드 함유물이 줄어들기 때문에 너무 오래 익히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한 가지 예외로 당근은 잘 익히면 더 좋다고 합니다.

 

2. 시금치와 케일

시금치와 다른 검푸른 잎이 있는 채소들은 카로티노이드 뿐만 아니라 제아잔틴(Zeaxanthin)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루테인과 함께 이 물질들은 황반을 최상의 상태로 유지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이 같은 영양분을 충분히 섭취하기 위해서는 일 주일에 280g의 냉동 시금치 또는 케일을 먹으면 된다고 합니다. 시금치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해 암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3. 아몬드

눈을 보호하는 가장 효과적인 비타민 중 하나는 비타민 E로 이것은 아몬드를 비롯해 견과류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견과류 섭취를 늘리는 것이 눈건강에 좋습니다. 비타민 E는 눈세포가 파괴되는 것을 막는 강력한 산화 방지제입니다.

AREDS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 E는 백내장과 황반변성을 막는데 도움이 되는 중요 비타민 중 하나입니다. 서구에서는 황반변성이 55세 이상 사람들이 시력을 잃게 되는 가장 큰 요인입니다. 이 같은 질병의 수는 2025년까지 3배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4. 오렌지와 그레이프 프루트

비타민 C가 풍부한 과일들은 시력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대부분의 과일들은 비타민 C가 들어있어 다양한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순수 오렌지 주스 한 잔은 124mg의 비타민 C가 들어있습니다.

파프리카에는 비타민 C가 오렌지보다 3배나 더 들어있어 더 좋은 식품이며, 또 주황색 파프리카는 비타민A와 E가 풍부해 눈 건강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 E 및 다른 영양분들과 함께 비타민 C 섭취를 늘리면 환자들의 시력 문제가 완화된다고 합니다.

 

5. 오메가 3 식품

참치, 연어, 고등어, 정어리, 호두, 카놀라유 같은 오메가 3 식품들의 효능에 대해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사림의 신체는 이같은 오메가 3 지방산을 스스로 만들어내지 못하기 때문에 유일한 방법은 이들 음식이나 영양제를 통해 섭취하는 것입니다.

눈의 건강과 관련해 오메가 3는 어떤 기능을 할까요? 美메릴랜드대 메디컬센터(University of Maryland Medical Center)의 연구에 따르면 놀라운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49세 이상 3,000명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오메가 3가 풍부한 생선을 섭취한 사람들이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백내장이나 황반변성 같은 시력 질환을 겪을 확률이 낮다고 합니다.

<라잌스>

Comments

comments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