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잠 못 이루는 이유 10가지

당신이 잠 못 이루는 이유 10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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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계 초침 소리만 들리는 새벽 3시. 아침 일찍 중요한 미팅이 있죠. 하지만 새벽 3시까지 잠을 못 이룹니다. 이런 밤이 종종 있죠. 눈을 꼭 감고 잠을 청해 보지만 유난히 크게 들리는 시계 초침 소리. 머릿 속을 돌아다니는 온갖 잡생각들.

불면증은 대체 왜 생기는 걸까요? 피곤함만이 이유의 전부는 아니겠죠. 원인이 분명 있다고 하는데요. 그렇다면 다음의 10가지 중 하나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어젯밤도 잠 못 이루셨다면 이 글을 읽으면서 원인을 한 번 찾아 보세요.

 

 

 

1. 스트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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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병의 근원인 스트레스. 그 날 하루 스트레스를 받으면 잠을 잘 때 그와 관련된 생각을 떨쳐내기가 힘들죠. 눈을 떠도 감아도 자꾸 생각이 날 거예요. 안타깝지만 이 문제를 해결할 방법은 어디에도 없습니다. 다만, 낮에 스트레스의 원인을 생각하고 해결해 놓으면 밤에 쉽게 잠들 수 있겠죠?

 

2. 배우자

남편이나 아내는 일반적으로 마음에 안정을 주는 원동력입니다. 하지만 침대에 누워 자려고 하는데 옆에 누운 그들이 코를 골면 정신과 수면에 심각한 장애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남편이 코를 심하게 군다면 그를 위해 바디 필로우를 구매하세요. 옆으로 누워 자면 코골이가 줄어 든답니다.

 

3. 늦잠

힘든 한 주를 보냈으니 토요일 오후까지 늦잠을 자는 호사를 누려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밤에 잠을 자지 못한다면 늦잠 대신 조깅이나 식사를 하는 게 낫습니다. 매일 일정한 수면 패턴을 유지하지 못하면 장기적으로 봤을 때 건강에 문제가 생길 수 있고 늦잠으로 인해 일요일 밤에도 잠을 자기 어렵게 될 수 있으니 늦잠은 가급적 멀리 하세요~

 

 

4. 용도 다양한 침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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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들에 따르면 침대는 모두가 좋아하는 두 가지 활동– 잠과 섹스–만 하는 곳이어야 합니다. 침대에서 업무를 보거나 야식을 먹거나 책을 읽으면 침대에서 긴장을 풀고 휴식을 취하기 어렵게 됩니다.

 

5. 야식

탄수화물, 지방 등과 관련된 이유로 오후 7시 후에는 아무것도 먹지 않아야 한다는 것을 사람들은 잘 압니다. 하지만 보다 더 중요한 이유는 소화 체계에 영향을 주어 속쓰림을 야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 밤에 속쓰림으로 화장실을 들락거리고 싶지 않다면 야식은 자제하는 게 좋습니다.

 

6. 소식

다이어트를 하고 있거나 그날 섭취한 칼로리가 크게 낮았다면 신체가 밤새 신호를 보냅니다. 그 신호는 다름 아닌 “밥 주세요.”. 이 메시지를 잘 들어 보면 과자를 먹으라거나 다이어트를 하지 말라는 게 아니죠. 몸의 연료가 되는 단백질이 필요하다는 뜻입니다. 만족할 만큼 드세요. 그래야 잠을 잘 잡니다.

 

7. 밝은 침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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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모든 집에 전자제품이 많아서 간밤에도 작은 불빛이 반짝이고 있습니다. 컴퓨터와 전화기, 야광 알람 시계 등등.. 하지만 누구도 그 불빛과 불빛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을 알아채지 못하죠. 가능한 침실로 새어 들어오는 모든 빛을 차단하고 커튼을 친 다음 침실을 안락한 곳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8. 백색소음

아파트 위층에서 누군가 쿵쾅거리거나 길거리에서 자동차들이 경적을 울리거나 또는 계속해서 메시지 알림을 울리는 핸드폰 소리가 없다고 생각해 보세요. 전쟁이 일어나도 잠 들 수 있는 능력자들을 제외하고는 고요함이 특히 중요합니다.

 

9. 호르몬 변화

프로게스테론은 수면을 촉진하는 호르몬입니다. 임신을 하면 프로게스테론이 넘쳐나게 되는데, 하루에 10번도 더 낮잠을 잘 수 있고 오후 7시에 잠 들 수 도 있습니다. 하지만  30대 후반부터 시작될 수 있는 폐경 전후 증후군이나 폐경기 같은 호르몬 변화를 겪을 때는 난소의 에스트로겐 및 프로게스테론 생성이 줄어들어 불면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10. 약품 복용

불면증을 일으키는 많은 약품들이 있습니다. 이들 중에는 고혈압 치료에 사용되거나  우울증 치료제가 있습니다. 이 약들이 불면증을 불러 오기도 하는데요. 그 경우 의사와 상의해 복용하는 약을 바꿀 수 있는 알아봐야 합니다.

 

<라잌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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